1. 서류 전형
서울교통공사의 서류전형은 적부 판단이다. 자소서도 글자수만 충족하면 통과시켜 주는 것으로 알고있다. 전혀 생각하고 있던 기업이 아니었기 때문에, 기존의 자소서에서 소스들을 끌어와서 단어만 몇개 바꿔서 복붙했다. 자격증은 컴퓨터활용능력 한 개만 인정이 되었다. 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+5점이라 메리트가 클 것 같다. 서교공을 준비중이라면,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해놓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.
2. 필기 준비
2018년 충격의 철도법 문제들에 이어, 2019년에도 철도법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될 것이라 하여 철도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은 듯 했다. 개인적으로는 너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, 시중 문제지를 많이 사서 풀었다. 시중 문제지들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특징은 첫째, 상식 문제와 경영학 문제 그 사이 어디쯤에 있는 문제들이 잔뜩 나온다는 점. 그러니까, 머리로 푸는 문제가 아니라 이미 있는 지식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 많았다. 둘째, 철도법 관련 지문이 무지막지하게 나온다는 점. 그러한 지문들은 읽고 풀 수는 있지만, 미리 머리에 들어있다면 풀기 더 수월할 것 같기는 했다. 아무튼 최대한 문제지를 많이 읽고 들어갔다. 하루에 모의고사 한 개 씩은 푼 것 같다.
3. 필기 시험
문제는 예상과 많이 달랐다. 일단 난이도가 많이 달랐다. 너무 쉬웠다. 시중 문제지들은 다 푸는것조차 어려운 수준이었는데, 실전 문제지는 다 풀고도 시간이 남아서 검토가 가능했다. 상식과 경영학 어딘가에 있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긴 했다. 문제는 전혀 알 리가 없는 문제들도 출제됬다는 것이다.(ISO, QR코드 등) 잘 찍은 사람이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은 문제들이었다. 문제가 너무 쉬워서 그런지 발표일을 자꾸 기다리게 되었다. 혹시 합격했을까봐...
4. 면접 준비
80.50점으로 합격했다. 커트라인과 한 문제 차이라서 안심할 수는 없지만, 면접만 잘 보면 합격이라는 생각에 열심히 준비를 하게 되었다. 스터디를 꾸리고 하루에 한 번 꼴로 만나서 준비를 했다. 주로 인성 면접 질문들을 준비하고, PT면접은 형식적으로만 준비했다. 처음에는 자꾸 떨리고 하던 것이, 준비를 거듭할수록 많이 줄어들었다.
5. 면접 시험
서울교통공사의 면접은 크게는 PT면접과 인성면접 두 단계로 나뉘어져 있다. PT면접은 해결할 과제와 그에 맞는 데이터를 주고, 20분간 A4 한 장에 발표 대본을 짤 시간을 준다. 그리고 자료와 A4를 가지고 들어가서 5분간 PT발표를 한다. 면접관과 면접자 5:1이다. 3분 발표 후 2분간 질의응답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간 배분이라는 카더라를 들었다. PT면접이 끝나고 나면, 같은 조의 2명 PT 면접이 끝날 때까지 대기한 후, 인성면접을 시작한다. 인성면접은 15분간 면접관과 면접자 5:3으로 진행된다. 기본적인 가치관에 대한 질문, 그리고 경험이나 경력에 대한 질문이 많이 나왔다. 특히 경력란이 왜 공란이냐는 질문이 들어왔다. 신규직원 공개채용 면접장에서 나올 질문인가 싶긴 했지만... 을이니까 할 수 없었다. 통상 면접이 그렇듯, 면접을 본 직후에는 잘 본 것 같다가, 하루하루 지날수록 자신감이 떨어지기 마련이다. 나 역시 그런 하루하루를 보내며 면저 발표날만 기다렸다.
6. 면접 발표
결과적으로는 면접에 탈락했다.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 동안, 만약 탈락하면 얼마나 상실감이 클까에 대해 생각이 많았는데, 막상 떨어지고 나니 별 생각이 없다. 빨리 다음 할 것을 해야겠다는 생각 뿐이다. 하지만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울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, 그리고 워라밸이 괜찮다는 점 등에서 많은 메리트를 느꼈기 때문에, 내년에 재정비해서 다시 도전할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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